베란다 HF 실패

역시 베란다는 무리였습니다

오늘 쉬는 날이라 집에서 이것저것 안테나를 가지고 테스트를 했습니다. 
네, 안되네요. 

3.5㎒와 50㎒를 테스트 해봤는데 둘 다 무리였습니다. SWR이 3:1 정도 나오더군요. 100W에서 테스트도 해봤는데 공통모드 전류가 너무 많아 접지가 되어 있는데도 찌릿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네, 접지도 시원찮은 상태이니 더 한 것 같습니다. 땅 속으로 쫙쫙 전류를 버려주지 못하네요. 

처음에는 SWR 미터가 잘못 되었는 줄 알았습니다. PTT 버튼을 눌러도 바늘이 전혀 움직이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기계가 고장난 것인지, 아니면 동축 케이블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고민하며 이것저것 다 바꿔 봤습니다. 그리곤 "아~ SWR 미터가 오래되어 고장났나보다"라고 결론을 내렸는데 갑자기 생각나더라고요. 

"혹시 SWR 미터는 반송파(carrier)가 없는 상태에서는 확인이 안되는 것 아닐까?"

그리곤 시험공부를 할 때 외웠던 내용이 생각났습니다. SSB 모드는 목소리든 CW 신호든 무엇이든 내지 않으면 출력이 0 라는 것을요. 결국 FM 모드로 돌려 확인해보니 멀쩡하게 잘만 작동했습니다. 결론이 났네요. 


테스트와 교훈

크게 두가지 교훈을 얻었습니다. 우선 HF 대역을 위한 다이아몬드사의 HFxxCL 안테나는, 정확히 설명서에 적힌대로 사용을 해야 할 것 같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안테나는 철저하게 정해진 주파수 범위 내에서만 어떻게든 작동하도록 설계한 것이라, 저처럼 애매하게 베란다에 설치해서는 되는 물건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대로 작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1) 진짜 자동차에 설치해서 제대로 카운터포이즈가 형성되도록 해 주거나 2) 야외에서 제대로 카운터포이즈와 접지를 한 후 사용해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SWR 미터입니다. 기본적으로 포워딩 전압과 리턴 전압의 비를 보여주는 장비이지만, 역시나 찾아보니 SSB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SWR의 확인을 위해서는 AM이나 FM과 같이 제대로 반송파(Carrier)가 나오는 모드에서 작동을 시킨 후, 원하는 모드로 변경해 무전기를 운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한 2~3시간 삽질을 했지만 많은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이제는 진짜 야외에서 안테나를 설치하고 무전기를 운용할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이 없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주파수별 전파의 특성

접지 설치하기

아마추어 무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