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조 와이어 안테나(Braided Wire Antenna)
말 그대로 편조선을 이용한 안테나입니다
제 개인적인 호기심입니다.
"만약 동축 케이블의 바깥 편조부분을 안테나 와이어로 이용한다면 얼마나 안테나를 줄일 수 있을까? "
안테나 북에서는 케이블의 두께가 충분히 굵어지면
- 안테나의 길이가 단축되고
- 공진 주파수에서 대역폭이 넓어진다
고 되어 있습니다.
레딧의 사람들 이야기로는 약 3% 정도 안테나 길이를 단축할 수 있다고 하던데, 실제로 어떤지 궁금하기도 하고 또 대역폭이 넓어지는 것은 좋은 일이니 직접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것이 무엇이냐!?
이건 접지를 할 때 사용하는 주석을 코팅한 구리선입니다. 너비는 약 2㎝입니다. 레딧의 친구분들 이야기로는 이 케이블은 사실 동축 케이블의 편조선처럼 속이 빈 튜브 형태라고 합니다. 가격이 좀 나가서 살까 말까 고민을 했는데, 어차피 저는 접지용 케이블이 따로 없어서 주문하기로 했습니다.
조금 실수를 한 것이 있다면, 전체 길이가 20미터인데, 21미터를 사야 하는 것을 20미터만 샀습니다. 그래서 딱 한번 정도 시도를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진짜 아슬아슬하거든요. 만약 책에 적혀있는대로 이 케이블이 "충분히 굵다면", 안테나의 길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공진 주파수에 맞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돈을 날리는 것이지요.
아무튼 조만간 반으로 뚝! 잘라서 준비를 한 후 실험해 볼 생각입니다. 현재 계획은 이렇습니다.
- 편조선을 정확히 절반으로 자른다
- 밸런과 연결되는 부위는 구리 터미널을 납땜으로 연결한다
- 편조선의 말단 부분에는 18mm 아크릴 튜브를 넣을 수 있으면 하나씩 넣어준다
(상대적 무게로 인해 편조선이 쫙 펴질 수 있도록) - 말단 부분은 고무줄 등으로 묶거나 직접 묶어서 마감한다
(이후 어떻게 할 지 정해야 합니다)
기타
오늘 그.... 그 동안 사용하고 안 쓰게 된 전선의 피복을 모두 벗겼습니다. 전선을 팔 때에는 피복이 있으면 받지 않는다고 하네요. 아마 피복 제거에도 일손이 들기 때문이겠지요. 약 2시간 정도 작업을 한 후 무게를 달아보니 2kg 정도 되는 것 같았습니다. 요즘 전기동이 1kg에 9,000원에서 15,000원 정도 한다고 하니 다 합쳐 15,000원 정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장 앞에 고물상이 하나 있으니 전화해보고 받는다고 하면 가져가 팔아야겠습니다. 구리는... 한국에서는 정말 희귀한 자원이니까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