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 트랩(LC Trap)을 만들자 - 4
어제 납땜을 했습니다
직장에서 피곤해서 나중에 할까 했지만 그래도 노력했습니다.
이건 아직 완성 전의 모습입니다. 아크릴 관의 양 측에 전산나사도 설치하지 않았고 커패시터도 연결하기 전의 모습니다.
저 위의 검은색 절연 테이프는 해당 코일에 맞는 커패시터를 헷갈리지 않게 붙여 놓은 것입니다. 지난번 포스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커패시터의 오차로 인해 주파수가 엄청나게 변할 수 있으니까요.
이건 중간 완성 형태입니다.
코일과 커패시터, 그리고 AWG 14 케이블을 페룰(Ferrules)을 이용해 압착한 후, 다시 납땜을 하고 글루건으로 절연했습니다. 여기까지 하고.... 캡톤 테이프를 또 잃어버려서(!?) 한참을 찾았습니다.
이것이 최종 완성 형태입니다. 여전히 손재주가 없어 캡톤 테이프를 예쁘게 싸지 못했지만, 아무튼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마음 같아선 조금 더 캡톤 테이프를 덕지덕지 붙여 커패시터 주위에만 예쁘게 감싸지도록 하고 싶었지만, 그런 행동이 커패시터의 열 축적을 유발할 것 같아 포기했습니다.
아무튼 제작 완료 후 다시 한번 공진 주파수를 확인했는데, 모두 제가 계산하고 제작한 그대로의 공진주파수를 보였습니다. 만족합니다.
후기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구조도 훨씬 단순하게 바꿨습니다.
전산나사의 하단에는 커패시터와 코일이 연결되도록 했고, 반대측에는 안테나의 전선을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저는 안테나를 야외에 1년 365일 설치해 두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만 전개하기 때문에 굳이 방수에 큰 신경을 쓰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방수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니고 문제의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전산나사의 연결부분만 해당될 것 같습니다.
만약 이 트랩을 보다 보기 좋게 만들려면, 직경 10㎝의 절연 케이스에 넣고 밀봉을 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렇게 하려면 또 다시 파이프를 자르고 전산나사를 잘라야 해서 하지 않을 겁니다. 특히 최근에 공부한 결론으로는 이러한 트랩은 LC 회로로 만들든 동축 케이블로 만들든 고출력 안테나에서는 높은 Q 값으로 인해 소자의 소손 가능성이 있어 사용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 100W 이하의 안테나 시스템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이지요.
앞으로 몇 개의 트랩을 더 만들어야 하기는 합니다. 이번에 만든 것은 10.1㎒와 14㎒ 트랩이기 때문에 앞으로 21㎒, 24㎒, 50㎒ 트랩을 추가로 만들어야 18㎒/21㎒/24㎒ 멀티밴드 안테나와 28㎒/50㎒ 멀티밴드 안테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지난번 말씀드린 것처럼 일단 이번에 준비한 7㎒/10.1㎒/14㎒ 멀티밴드 안테나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이후의 일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