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모노폴 만들고 왔습니다

DAP 600이 도착해서 야외 테스트 했습니다


대단한 것은 아닙니다. 다이아몬드사의 6m 마스트에요.

처음에는 영국의 MoonRaker 제품을 사려고 했는데 이쪽이 조금 비싸도 배송에 문제가 적을 것 같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도착까지 한 달이 걸렸습니다. 12월 중순에 주문했는데 한차례 배송이 취소가 되었고 다시 주문해서 어제 제품을 받았습니다. 


마스트와 함께 마스트 삼각대도 같이 도착했습니다. 

어제 간단히 사용법을 확인한 후, 마스트의 끝에 밸런을 설치했습니다. 지난번 고출력 밸런을 주문했을 때 받았던 베이클라이트 판이 있어서 그걸 이용해 고정했습니다. 



양면 테이프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베이클라이트에 밸런을 고정했고, 이 판을 다시 마스트에 고정했습니다.


야외 설치


안테나용 전선은 Flex-Weave™를 사용했습니다. 



사진으로 찍으면 구별이 안되기 때문에 마스크로 조금 조정했습니다. 
역시 20m는 길더군요. 그리고 마스트도 6m까지 전부 올리지 않았지만 상당한 높이가 되었습니다. 좀 휘청거리길래 무서워서 4m 정도 높이에서 교신을 시도했습니다. 


이상하게 SWR이 높더군요. 네, 이상할 정도로요. SWR이 5가 나왔습니다. 몇 차례 안테나 분석기로 테스트를 해 본 후, 서지 어레스터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커넥터를 뺐다 다시 연결하니 바로 정상이 되더군요. 

오늘의 사고뭉치 였습니다!

아무튼 다시 조정한 후, 교신을 시도했는데, 간신히 한 분과 교신에 성공했습니다. 이번에는 안테나가 동쪽을 향하고 있었고 교신은 서쪽에 계신 분과 했네요. 최근 광대역 멀티밴드 다이폴을 만들어 아마추어무선연맹에 자료를 올려주신 분과 직접 교신을 해서 즐거웠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무언가 직접 DIY 하시는 분이 적다 보니 이렇게 만나는 것도 즐거웠답니다. 

컨디션이 별로 좋지 않은 날이었기 때문에 바로 돌아왔습니다. 


교훈

다음에 다시 안테나 전개를 하면 최종 안테나 길이를 확인한 후, 말단을 잘라버릴 생각입니다. 너무 길어지니 이것 때문에도 SWR에 영향이 발생하더군요. 

그리고 마스트의 가이 와이어도 제대로 정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충분히 장력을 조절하긴 했는데 하나만 설치하니 역시 마스트가 길어지며 흔들흔들 하는 것이 무서웠습니다. 삼 점 모두 고정한 후 사용하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안 쓰는 케이블을 좀 버렸습니다. 이제 차 안에 안 쓰는 물건들을 좀 정리하려고 합니다. 특히 LMR-400 케이블과 그 부속은 모두 정리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젠 깔끔하게 정리하고 햄 생활을 하려고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주파수별 전파의 특성

접지 설치하기

아마추어 무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