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s RF의 Flex-Weave 케이블
고민하다 주문했습니다
Davis RF라는 회사에서 파는 안테나용 전선입니다. 이 회사 케이블의 특징은 리츠 와이어(Litz Wire)와 같이 아주 가는 구리선을 꼬아서 만든다는 것입니다. 당연하지만 전선의 표피효과(skin effect)를 극대화하기 위함이 첫번째이고, 조작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주문한 것은 AWG #12 굵기로 AWG #36 와이어를 259개 꼬아서 만든 것입니다. 이 회사에서는 이런 스타일의 전선을 "플렉스 위브(FLEX-WEAVETM)"라는 상표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아마추어 무선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이 전선이 다이폴 안테나와 같은 와이어 안테나를 이용할 때 가장 좋은 선택이라는 글이 많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사용자들이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전선의 조작성이 높다는 것 같습니다.
Davis RF는 총 두가지 굵기의 플렉스 위브 케이블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AWG #12
- Bare FLEX-WEAVE : 코팅이 없는 노출 구리선
- FLEX-WEAVE PE : 폴리에틸렌 절연을 한 검은색 케이블
- FLEX-WEAVE PVC : PVC 코팅을 한 제품으로 검정, 녹색, 투명 케이블
- AWG #14
- Bare FLEX-WEAVE : 코팅이 없는 노출 구리선
- Bare FLEX-WEAVE tinned Copper : 주석 도금을 한 노출 구리선
- FLEX-WEAVE PE : 폴리에틸렌 절연을 한 검은색 케이블
- FLEX-WEAVE PVC : PVC 코팅을 한 제품으로 검정, 녹색, 투명 케이블
- 170피트(160미터 다이폴의 한쪽 다리)를 초과하는 스팬에는 #12 사용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14는 275피트까지의 연속 스팬에 사용된 사례가 있습니다.
- 산성비, 염분 공기 또는 기타 부식성 환경이 있는 지역에 위치한 경우 플렉스위브의 피복 처리된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PVC 또는 PE 모두 안테나의 수명을 연장시켜 줍니다(최대 30년).
- 마모가 발생하는 환경(나뭇가지 등의 마찰)에서는 PE 버전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는 제한적인데, 제 경우에는 DX Ham Radio Supply라는 미국 사이트를 이용해 배대지를 통과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방식을 취한 이유에는, 이 제품을 직구입 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이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마 제 안테나용 전선 구입은 이 회사의 상품으로 끝이 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 이상 무엇인가를 살 생각이 없거든요. 실제로 물건이 도착하면 평가를 한 후 리뷰 글을 올리겠습니다.
p.s. 국내에서 Amphenol의 LMR-200 케이블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성진몰(https://sjcmall.com/)이라고 여기서 미터 단위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페이 결제도 되네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