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아마추어 무선놀이

여러가지를 배운 시간이었습니다

시작은 별 생각 없는 간단한 이유였습니다.
저는 직장에서 당직을 하는 직업을 갖고 있는데 당직 근무때 24시간 계속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서 대기하는 시간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시간동안 아마추어 무선 활동을 하면 어떨까 해서 이런저런 구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HF를 시도해 보려고 했는데 밸런만 하나 날려먹고 포기했습니다. 환경이 받쳐 주질 못했거든요. 그래서 VHF로 교신을 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식으로 직장 옥상에 삼각대를 세우고 VHF 안테나를 올려 교신을 했습니다. 서울 북부 지역은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는 판단이었고 실제로도 유효했습니다.
하지만..... 귀찮더군요.
장비를 다 들고 옥상에 올라가 설치하고 교신을 하다가 일이 생기면 다시 내려가서 일을 하고, 또 다시 올라와 교신을 하고. 이건 좀 아니다 싶어서 다른 방법이 있을까 잔머리를 굴렸습니다. 


작업

차량용 소형 안테나와 마운트를 하나 장만했습니다. 



무전기 자체는 이미 IC-2730E가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것만 주문했습니다. 직장의 창밖은 최근 리모델링 이후로 알루미늄 판이 전체적으로 깔려 있어 자석형 마운트를 골랐습니다. 


무전기도 이렇게 세팅을 했습니다. IC-2730E는 본체와 모니터가 따로 분리된 형태로 팔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양면 테이프를 이용해 본체의 위에 고정했습니다. 


문제 발생

처음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어마어마한 잡음이 들리더군요. 

신호가 들어오지 않을 때의 상태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145㎒ 에서 아무 신호도 들어오고 있지 않는데 저 만큼 잡음이 발생합니다.
(TX 불이 켜져 있는 것은 신경쓰지 마셔요. 송신을 하지 않을 때도 저 상태였습니다.)
한차례 교신을 시도했는데, 상대 무선국의 목소리가 전혀 구분이 되지 않아 포기했습니다. 


해결을 위한 과정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ChatGPT와 긴 대화를 나눴습니다. 가능한 원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무전기 내부의 잡음이다
  • 동축 케이블에 공통 모드 전류가 들어온다
  • 안테나로 환경 잡음이 들어온다
  • 접지가 충분하지 않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런저런 시도를 해 봤습니다. 우선 안테나를 손으로 만지면 잡음이 현격히 줄어드는 것을 발견해서 안테나에 카운터포이즈를 달아 봤습니다. 


이건 제가 잘못 설치한 사진이긴 한데, 아무튼 이런 형태의 카운터포이즈를 안테나의 베이스에 달아 봤습니다. 차이가 없더군요. 그래서 카운터포이즈는 제거했습니다. 

다음에는 동축 케이블과 전원선에 모두 페라이트를 달아 봤습니다. 만약 공통 모드 전류로 인한 잡음이라면 페라이트를 달면 달 수록 크진 않아도 잡음이 줄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 반응이 없었습니다. 

무전기를 안테나 시스템에서 분리를 하면 잡음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내부 잡음은 없다는 뜻입니다. 

여기까지 해 보니 이렇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공통 모드 전류는 아닌데, 무엇인지는 몰라도 안테나를 통해 잡음이 들어오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ChatGPT에게 물어보니 밴드 패스 필터(Band Pass Filter)가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을 한참 검색해서 찾아냈습니다. 


Tactical Radio Gear의 밴드 패스 필터입니다. Antennas-Amplifiers의 더블 밴드 패스 필터를 사고 싶었지만 가격이 3배 이상 차이가 나서 포기했습니다. 

배송비와 관세등을 모두 따지니 70만원에 육박했습니다

Antennas-Amplifiers의 제품은 세르비아에서 제작한 것인데, 어떻게 미국에서 제작한 것 보다 더 비싼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싼 Tactical Radio Gear의 모노밴드 제품으로 BPF를 주문했고 현재 기다리고 있습니다. 


교훈

생각보다 저는 RFI가 적은 지역에서 살고 있었나 봅니다. 직장과 같이 수많은 장비와 기계가 있는 곳에서는 엄청난 양의 전자기파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BPF는 생각보다 찾는 사람이 적은지 전체적으로 가격이 좀 비싼 편이었습니다. 거기다 위의 제품과 같이 두 개의 밴드를 동시에 커버하는 제품은 가격이 더욱 비쌌습니다. 



나중에 저만의 무전실을 갖게 된다면 이걸 하나 장만할까 생각합니다.
모듈형으로, 총 여덟개의 모듈을 넣으면 여덟개의 밴드에 대해 패스 필터를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한번에 하나밖에 동작하지 않지만요. 판매시 단 하나의 모듈만 들어 있는 채로 제공되기 때문에 여덟개의 모듈을 모두 설치하면 $530에 달하네요. 현재 환율을 따지면 100만원짜리 장비입니다. 어휴. 

일단 2M BPF 단품이 도착하면 그것부터 사용해보고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주파수별 전파의 특성

접지 설치하기

아마추어 무선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