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al Band 200W Band Pass Filter (VHF / UHF)
살면서 처음으로 세르비아에서 주문을 했네요
지난번 포스트에서 말씀 드렸다 시피, 직장에서 잠깐 잠깐 사용하려고 교신 설비를 구성했는데요. 의외로 QRN이 어마어마해서 교신에 실패했습니다. 정말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보았지만 결국 실패했고 마지막 해결책으로 BPF를 주문했습니다.
VHF와 UHF 대역을 커버할 수 있는 BPF입니다. 사진으로 본 것보다 훨씬 두툼했습니다. 물론 무게는 얼마 나가지 않았지만요.
![]() |
| N J (N Type Female) 커넥터입니다 |
![]() |
| 납땜이 되어 있습니다 |
아직도 RF 분야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도파관 형태의 구조를 취하고 있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굳이 황동? 구리?를 케이스 소재로 사용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가격이... 가격이 아주 괴랄했습니다.
제품 자체도 엄청나게 비싸서 €289.00 나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놈들... 여기에 배송료 + 페이팔 결제 수수료까지 요구합니다. 한국이라면 당장 국세청에 신고해야 할 수준입니다.
주문하기 전에 인터넷에서 한참 검색을 해 보았는데요, 세르비아는 아직 배송 시스템이 안정적이지 않아서 세르비아 우체국을 통한 "국제 우편"은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물건이 사라지는 일은 많지 않지만 대신 물품을 거칠게 다뤄 엉망이 된 상태로 도착하거나 아니면 백만 년 후에 도착한다고 합니다.
정신적 건강을 위해 만 원 더 내고 DHL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여기 DHL도 장난이 아니라고 하지만요..)
마음 같아선 당장 사용해 보고 싶지만 이 제품은 직장에서 사용할 것을 전제로 주문한 것이라 그 외의 장소에서는 제가 사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다음주에 출근하면 실제로 테스트를 해 본 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지난번 말씀드린 것처럼 위의 설계대로 연결을 했습니다.
연결을 하고 무전기의 전원을 넣어보니... 음...
기존에 보이던 빨간색 두 칸이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노이즈는 많은 것 처럼 보이더군요. 슬며시 불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런 테스트는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잠시 호출 주파수에서 다른 국장님들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다행히도 한 분께서 응답을 해 주셨는데요, 상대방의 음성이 깨끗하게 들렸습니다.
진짜 신기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BPF는 분명히 안테나에서 들어오는 모든 신호에 대해 차단과 통과를 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무전기의 신호 상태에는 약 두 칸 정도의 차이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상대 무선국의 목소리는 깨끗하게 들리다니... 무슨 마법을 보는 느낌이었습니다.
정확한 이론적인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BPF가 정상 작동을 하고 145㎒ 에서 별다른 문제 없이 상대 무선국의 신호가 잘 들리는 것으로 보아 성공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내일 시간이 있다면 조금 더 테스트를 해 봐야 하겠지만 아무튼 천만다행입니다. 솔직히 걱정하고 있었거든요. 안 될까봐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