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라디오 리그(World Radio League)라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로그북(Logbook)을 알아보다 발견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상용 사이트로 생각됩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스마트폰용 앱도 제공하고 있네요.
어제... 돈을 좀 들여서 아이폰용 로그북을 여러개 구입도 하고 테스트도 해 봤습니다. 그런데 무엇 하나 마음에 드는 것이 없어서 계속 뒤지다 이걸 발견했습니다.
네, 유료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도 수준에서는 무료로 충분한 것 같습니다.
유료 플랜을 보시면 :
가장 크게 달라지는 부분이 QRZ.com 과 LoTW에 연동이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그걸 제외 한다면 그냥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북도 비교적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부분이, 상대 무선국의 그리드 스퀘어를 기록하면 지도에 표시를 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렇게요 :
아무래도 QRZ.com이나 LoTW의 룩업을 통해 상대 무선국의 그리드 스퀘어를 이용하는 것 같은데, 사용자가 직접 기록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이 매우 마음에 드는데, 로그 기록과 지도를 이용하면 내 전파가 어느 방향으로 발사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저처럼 집에서 교신을 시도하면 남쪽에 있는 아파트로 인해 전파가 사방으로 튀는 사람들에게는 더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없어서 직접 지도를 보고 하나 하나 점을 찍으며 확인을 했었거든요.
아무튼 "공짜"로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뭐 열심히 만든 노력을 생각하면 돈을 좀 주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미국을 기준으로 만들었으니....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면 생각 해보겠습니다. ㅋㅋㅋ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