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1 UNUN 만들기

우리 집은 49:1이 아니라 36:1이 필요하네요

EFHW 안테나 이야기입니다

아직도 안테나를 설치중에 있는데, 중간에 임시로 측정을 해 보니 임피던스가 39.2Ω 이 나오네요. 물론 아직 쵸크를 달기 전이라서 제대로 된 값인지 조금 의심이 되기는 하지만 이 값이 맞다면... 

39.2Ω x 49 = 1920.8Ω

이 되어서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하는 49:1 UNUN의 2450Ω이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걸 거꾸로 계산해 보면:

1920.8Ω / 50 = 38.416

이므로 대략 36:1 UNUN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지요. 뭐 36:1 ~ 64:1 이 일반적인 EFHW 안테나의 임피던스이고 언제나 임피던스 정합(매칭)의 가장 큰 목표는 50Ω 에 맞추는 것이기 때문에 36:1 UNUN 을 사용하면 되는데 문제는 제가 없다는 것이지요...;; 급하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작 과정


지난번과 권선 방식이 다르지요? AI6XG의 포스트를 읽어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중간에 읽다 말아서 1차 권선을 꼬아 뒀네요. ㅋ 언제나 마음이 급한 저입니다. 

아무튼 36:1 UNUN의 권선 수는 1차에서 2회, 그리고 2차에서 12회를 감으면 1:6 이 되므로 12 : 62은 1 : 36 이 됩니다. 이제 똘똘하게 잘도 계산하고 감네요. ㅋ 


아무튼 권선 방법이 바뀌었더니 페라이트 코어가 한쪽으로 기울게 되어 반대쪽에 실리콘 패드를 붙였습니다. 음.. 사진에서는 큰 거 한 덩어리인데 반으로 잘라 붙였답니다. 


에폭시가 잘 붙게 케이스의 바닥을 38방 사포로 부카카카~! 문질러 주고... 


에폭시 접착제를 주욱 부어서 에폭시 판이 단단하게 고정되도록 합니다. 
사진을 보면 그냥 왕창 부어 버린 것 같지만 가능하면 에폭시 판의 바깥면과 모서리 부분이 덮히도록 도포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필렛이 형성되어 에폭시 접착제가 에폭시 판을 잡아주게 되거든요. 

에폭시로 작은 턱이 만들어져 판을 붙잡게 됩니다

이제, 24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에폭시가 완전히 경화되어야 하니까요. 

.....
....
...
..
.

퇴근했습니다. (짜잔!) 
아차차, 생각해보니 가장 중요한 것을 하지 않고 지나갔군요. 36:1 UNUN 역시 높은 주파수 대역에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커패시터를 설치해야 하는데 어떤 것을 할 지 결정하고 테스트하지 않았네요. 

1800Ω 더미 저항을 물린 후 안테나 분석기로 스윕을 진행했습니다. 




SWR 그래프의 스윕 결과입니다. 20㎒ 기준으로 ±20㎒ 를 스윕했으니 전체 사용 주파수 대역이 다 들어갔습니다. 네, 이 UNUN은 50㎒ 대역은 사용하지 않을 생각이라서요. 
아무튼, 그래프를 살펴보면 커패시터가 없을 때보다 68pF의 커패시터가 있을 때 그래프가 전반적으로 아래로 내려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0pF 이 되면 18 ~ 24㎒ 구간이 평평해지며 상대적으로 낮을 SWR을 유지하는 것을 알 수 있고요. 물론 100pF 에서는 28㎒ 에서 급격히 SWR 이 상승하기 때문에 안테나 튜너가 필요해 보이지만 아무튼 68pF 보다는 나아 보입니다. 

안테나 분석기의 R, X, SWR, RL (Return Loss) 수치를 따로 살펴봐도 비슷합니다. 


수치로 보면 알아보기는 어려워도 문제점이 보이는데, 100pF의 28㎒ 대역이 안테나 튜너 없이는 사용하기 불가능할 정도로 임피던스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튼 전반적으로는 100pF이 나아서 그걸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커패시터를 납땜하고... 


짜잔~! 

이제 뚜껑을 닫고 틈새를 모조리 RTV 실리콘으로 막습니다. 
그리고 헷갈리지 않게 라벨을 붙여주면 끝. 

끝났습니다. 

집에 큰 라벨은 금색 밖에 없어서 이걸 썼는데, 의외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제 쵸크를 설치한 후에도 임피던스가 1800 ~ 1900Ω 정도 나와도 걱정 없습니다! 


후기

EFHW 안테나는 주위의 환경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임피던스 변환비가 36:1 ~ 64:1 까지를 생각해야 하니까요. SOTA를 하시는 분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이 안테나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UNUN을 최소 3 종류 준비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SOTA를 하시는 분들은 가볍게 플라스틱 케이스를 쓰시겠지만, 그럼에도 쓰지 않을 UNUN을 두 개나 더 들고 다닌다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일 것 같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6-02-21 CW 전보연습

접지 설치하기

주파수별 전파의 특성